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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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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란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학령기 및 학령 전기 아동에서 흔히 나타나는 소아정신과 질환으로 지속적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및 충동성의 증상을 보이며, 아동의 정상적인 학교생활과 가정생활에 큰 지장을 초래하는 장애입니다.
  • 학교를 다니는 아동의 약 3-5%에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가 발생하며, 남자아이들이 여자아이들보다 3-4배가량 많습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은 학업 수행에서 어려움을 보일 뿐 아니라 행동 조절에 문제가 있어 또래 관계에서 따돌림을 당하기 쉽고 학교 선생님으로부터 ‘말 안 듣는 아이’라는 평을 종종 듣게 됩니다.

증상

주의력 결핍 증상
  • 주의집중을 하지 못한다.
  • 멍하게 딴 생각을 한다.
  • 남의 얘기를 귀담아 듣지 않는다.
  • 외부의 사소한 자극에 주의력이 쉽게 분산된다.
  • 꼼꼼하지 못하고 부주의한 실수가 잦다.
  • 지시한 대로 잘 따라하지 못한다.
  • 주어진 과제를 끝마치지 못한다.
  • 물건들을 자주 잃어버린다.
  • 해야 할 일들이나 약속 등을 잘 잊어버린다.
  • 정신적 노력(공부, 숙제 등)이 많이 드는 일들을 귀찮아한다.
  • 놀이나 상황의 규칙을 쉽게 잊어버린다.
과잉행동 및 충동성 증상
  • '모터가 달린 것'처럼 계속 움직인다.
  • 자리에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한다.
  • 남의 얘기를 귀담아 듣지 않는다.
  • 손발을 꼼지락 대고 만지작거린다.
  • 지나치게 말이 많다.
  • 공공장소에서 뛰거나 기어오른다.
  • 순서 지키는 것을 힘들어한다.
  • 참고 기다리는 것이 어렵다.
  • 질문이 채 끝나기 전에 미리 대답한다.
  • 다른 사람의 일에 불쑥 끼어들어 방해하기도 한다.

원인

ADHD 원인
ADHD는 한가지 원인에 의해 생기는 질환이 아닙니다. 신경화학적 요인,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 몇 가지 주요한 요인이 연관되어 있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약물치료
ADHD 치료에는 약물치료가 대표적이며 안전하고 매우 효과적이다. 약물치료는 단독으로 실시되거나 혹은 기타 치료 방법과 함께 진행되기도 한다.
심리사회적치료
ADHD는 그 증상으로 인해 또래관계에서의 부적응 및 사회성 발달의 부족, 부모와의 잦은 갈등, 학교 부적응 및 학습부진으로 인한 자존감 저하 등의 다양한 문제를 만들어 낸다. 사회적인 상황 및 또래관계에서의 적응을 위한 사회성기술훈련, 정서적, 행동적 조절 능력 배양을 위한 인지행동 프로그램 및 자녀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대처방법을 배우는 부모교육 등이 많은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