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학령기 및 학령 전기 아동에서 흔히 나타나는 소아정신과 질환으로 지속적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및 충동성의 증상을 보이며, 아동의 정상적인 학교생활과 가정생활에 큰 지장을 초래하는 장애입니다.
학교를 다니는 아동의 약 3-5%에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가 발생하며, 남자아이들이 여자아이들보다 3-4배가량 많습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은 학업 수행에서 어려움을 보일 뿐 아니라 행동 조절에 문제가 있어 또래 관계에서 따돌림을 당하기 쉽고 학교 선생님으로부터 ‘말 안 듣는 아이’라는 평을 종종 듣게 됩니다.
증상
주의력 결핍 증상
주의집중을 하지 못한다.
멍하게 딴 생각을 한다.
남의 얘기를 귀담아 듣지 않는다.
외부의 사소한 자극에 주의력이 쉽게 분산된다.
꼼꼼하지 못하고 부주의한 실수가 잦다.
지시한 대로 잘 따라하지 못한다.
주어진 과제를 끝마치지 못한다.
물건들을 자주 잃어버린다.
해야 할 일들이나 약속 등을 잘 잊어버린다.
정신적 노력(공부, 숙제 등)이 많이 드는 일들을 귀찮아한다.
놀이나 상황의 규칙을 쉽게 잊어버린다.
과잉행동 및 충동성 증상
'모터가 달린 것'처럼 계속 움직인다.
자리에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한다.
남의 얘기를 귀담아 듣지 않는다.
손발을 꼼지락 대고 만지작거린다.
지나치게 말이 많다.
공공장소에서 뛰거나 기어오른다.
순서 지키는 것을 힘들어한다.
참고 기다리는 것이 어렵다.
질문이 채 끝나기 전에 미리 대답한다.
다른 사람의 일에 불쑥 끼어들어 방해하기도 한다.
원인
ADHD 원인
ADHD는 한가지 원인에 의해 생기는 질환이 아닙니다. 신경화학적 요인,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 몇 가지 주요한 요인이 연관되어 있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약물치료
ADHD 치료에는 약물치료가 대표적이며 안전하고 매우 효과적이다. 약물치료는 단독으로 실시되거나 혹은 기타 치료 방법과 함께 진행되기도 한다.
심리사회적치료
ADHD는 그 증상으로 인해 또래관계에서의 부적응 및 사회성 발달의 부족, 부모와의 잦은 갈등, 학교 부적응 및 학습부진으로 인한 자존감 저하 등의 다양한 문제를 만들어 낸다. 사회적인 상황 및 또래관계에서의 적응을 위한 사회성기술훈련, 정서적, 행동적 조절 능력 배양을 위한 인지행동 프로그램 및 자녀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대처방법을 배우는 부모교육 등이 많은 도움이 된다.